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일상(요리)

단호박 스프 만들기(+단호박 칼로리 및 효능, 단호박 손질법)

by 몽땅내연필 2022. 5.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몽땅내연필입니다.

오늘은 늙은 호박으로 만든 호박죽과 비슷하지만 다른 단호박으로 만든 단호박 수프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 수프 하니 호박죽에 얽힌 추억이 하나 떠오르네요.

어린 시절,

토요일도 학교를 갔던 몽땅이가 학교를 마치고 고픈 배를 움켜쥐고 집에 도착하면 친정 엄마가 바깥의 큰 아궁이에 불을 지피며 커다란 솥에 늙은 호박으로 호박죽을 끓여주곤 하였습니다. 그러면 그 호박죽 냄새가 대문 밖까지 흘러나와 발걸음을 더 재촉하곤 하였는데요.

가방을 거실 입구에 냅다 던지기도 전에

얼른 아궁이가 있는 뒷 부엌으로 뛰어가 언제 다 완성되냐며 엄마의 팔을 잡아 재촉하고 맛보기로 주걱에 조금 담아 준 호박죽을 먹으면 달달하지만 깊은 맛에 더욱 못 기다린다고 했던 그때가 기억나네요. 뜨거운 호박죽을 후후 불어가며 속에 있는 콩 및 찹쌀로 만든 새알 옹심이 등을 건져 먹으며 행복해했던 그때. 성인이 된 지금도 그 맛을 기억하고 있고 먹고 싶네요.

그때 그 추억을 살려,,

오늘은 리몽이에게 몽땅이의 호박죽 추억을 이야기해주며 늙은 호박 대신 달달한 단호박으로 간단하게 부드러운 단호박 수프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몽이는 또또, 하면서 그 이야기를 다시 들여달라고 하네요. ㅎㅎ 엄마의 추억 이야기가 리몽이에게도 재미있게 들리나 봅니다.



🤚🏻잠깐, 시작하기 전에 먼저 옐로 푸드의 대표주자인 '호박'에 대해 알고 가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지요?

'호박' 알고 먹어요!!

1. 호박의 종류
- 미국에 왔더니 호박 종류가 너무 많아서 놀라웠어요. (아래 [이미지 1]은 한인 마트에서 찍은 이미지입니다.)
그래서 호박의 종류를 구글에 찾아오니 이렇게 많이 나오네요 [이미지 2]. 그냥 참고로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 있는 호박으로는 Squash(특히 Winter Squash는 단호박), Zucchini(애호박), Pumpkin(늙은 호박)으로 알고 있으면 될 것 같아요. 우리가 호박죽을 끓일 때, 호박파이 만들 때, 핼러윈에서 주로 사는 호박이 늙은 호박 즉, Pumpkin입니다.

(참고, zucchini에서 'Zucca'는 이태리어로 박이라는 뜻이에요. 그래서 주키니 호박은 작은 박이라는 뜻을 지닌다. 제철은 여름에서 가을까지로 9월에 먹으면 맛이 좋다. 다른 호박과 동일하게 당질과 비타민A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2. 단호박의 칼로리 및 효능 및 주의점
- 칼로리: 100g 당 66kcal(보통 1개에 900g~1kg이므로, 단호박 칼로리 1개를 추정하면 약 600~700kcal)
- 효능
- 비타민 A, C, E 등 면역과 관련된 영양소가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 A는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기능으로 눈 점막의 건조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줌
- 비타민 C는 세균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백혈구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며 콜라겐을 만드는데 빠질 수 없는 영양소로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
-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는 영양소라고 함
(비타민 A, 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함께 조리하여 효율적인 영양을 섭취하는 게 좋음)
- 비타민 A, C, E의 항산화 작용은 면역력 향상을 도와줄 뿐 아니라 노화를 억제하여 주는 기능을 함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줌(특히 껍질에 많이 함유)
-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몸의 염분을 배출해주어 부기를 빼는데 효과가 있음.
- 단호박 씨앗에도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어 뇌의 혈액순환, 두뇌 발달 등에 도움을 줌(볶아 드세요^^)
-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고, 열을 식히고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에 방, 기침, 천식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
- 주의점
- 소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만성 위장장애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고려해 보아야 함. 특히 원푸드 다이어트로 단호박을 섭취할 경우 비타민A가 체내에 많이 쌓이게 되어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고 두통도 생길 수 있음. 꾸준히 섭취할 경우 적정 섭취량은 하루 100g 전후이며 최대 250~300g 정도가 바람직함

3. 단호박 고르는 법
- 단호박은 표면에 흠집이 없고, 손으로 들었을 때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묵직할수록 속이 알차고 달다)

4. 단호박 보관법
-씨와 속을 긁어내고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넣으면 오래 보관 가능

[이미지1: 다양한 호박의 종류]

[이미지2: Google]



😍 단호박 수프 재료 🥰

찐 단호박 반개, 우유, 꿀이나 설탕, 찹쌀가루, 물
(선택: 휘핑크림, 체다치즈)



😋 단호박 수프 만드는 방법

1. 찐 단호박을 냄비에 넣고 단호박 높이만큼 물을 붓고 끓인다.
Tip. 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호박 향(맛)이 안 나요.
(좌) 단호박 얼려놓은 것, (우) 단호박 넣고 물 넣은 모습



2. 끓이면서 단호박을 으깨준 후 우유를 적당히 넣어 끓인다.
Tip. 우유를 많이 넣으면 호박 향이 안 납니다.
(좌) 호박 으깨기, (우) 우유넣기



3. 찹쌀가루를 넣고 기호에 따라 체다치즈나 휘핑크림을 넣는다.
Tip.찹쌀가루를 물에 넣고 섞지 말고 우유에 섞은 다음 2번에 넣으면 된다.
(좌) 우유에 찹쌀가루넣고 섞음, (우) 호박죽 위에 체다체즈 넣은 모습



4. 꿀이나 설탕을 넣고 끓이다가 적당한 종도가 되면 불을 끈다.
(좌) 꿀 넣어 간 맞추기, (중) 섞기, (우) 끓는 모습

간단한 빵과 함께 먹는

달달한 호박 수프!


아이 간식으로도 너무 좋아요^^

✨단호박 냉동 보관법


1. 단호박을 랩으로 감싼 다음 전자레인지에 5분 돌린다. (껍질이 아주 잘 벗겨진다.)

전자렌지 돌린 후(뜨거우니 조심)



2. 전자레인지에서 꺼낸 뒤 속의 씨앗을 빼고, 크기별로 자른다. (뜨거움 주의!)

(좌) 단호박 자른 모습, (우) 씨 뺀 후 길게 자른 모습



3. 겉껍질을 벗겨내고 적당한 크기로 토막 내어 자른 뒤 냉동 보관하여 먹을 때 꺼내 먹으면 된다.

(좌) 단호박 껍질 벗기기(잘 벗겨져요), (중) 단호박 껍질 다 벗긴 것, (우) 지퍼백에 넣어 보관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즐거운 내일을 기대하며

건강하고 즐거운 식사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