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일상(요리)

향긋한 향이 일품인 ‘돼지고기 깻잎말이 전’(+깻잎 칼로리, 효능 외)

by 몽땅내연필 2022. 5.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몽땅내연필입니다.

오늘은 딸랑구가 컨디션이 안 좋고 우리 식구들이 한동안 입맛이 없어서 뭔가 새로운 것이 없을까 하면서 찾다가 향이 좋은 깻잎을 활용한 요리로 입맛을 살려 보려고 합니다. 깻잎의 은은한 향이 입맛을 돋워 주기도 하니까요. 또한 간 돼지고기와 두부를 사용하여 만두 빚는 것처럼 속을 만들고 굽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분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어 완전식품으로도 좋을 것 같아요.

그전에, 식탁 위의 명약이라고 부르는 ‘깻잎’에 대해 먼저 알고 갈까요?

1. 깻잎의 칼로리
- 100g당 41kcal(생으로 먹을 때), 24kcal(데쳐서 먹을 때), 30kcal(쪄 먹을 때)

2. 깻잎의 효능
- 철분 함양이 높아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고, 성장기 아동의 발육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줌(시금치보다 2배 이상의 철분 함유)
- 식물성 색소 플라보노이드의 종류인 루테올린 성분을 함유하여 체내 염증 완화, 항알레르기 효과, 기침이나 콧물, 재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음
- 항암물질 피톨(phytol)이 있어 암세포와 병원성 균을 제거하여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 줌

3. 깻잎 고르는 법
- 향이 강하고 짙은 녹색을 띠는 것
- 잎의 잔털이 선명해 표면이 거칠고 가장자리가 뚜렷한 것

4. 깻잎 보관법
- 종이타월로 한번 감씬 후 랩으로 씌워 냉장보관


이제 <돼지고기 깻잎말이> 만들러 가 보실까요?






😍 돼지고기 깻잎말이 전 재료


간 돼지고기, 두부, 당근, 미림, 우유, 후추, 소금, 생강, 마늘, 파, 계란




😋 돼지고기 깻잎말이 전 만드는 방법

1. 만두 속을 만들 듯 간 돼지고기에,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미림, 후추, 우유, 두부, 소금, 다진 당근을 넣고 치댄다.
Tip. 우유는 돼지 비린내를 잘 잡아 줍니다. 양은 돼지고기가 질퍽해지지 않을 정도로 4-5숟가락 정도로 조금씩 넣으면 됩니다.
(좌부터) 마늘, 생강 및 파, 물끼 짠 두부


이때 야채와 고기 양은 고기만두 같은 느낌을 원하면 고기를 많이, 야채만두 느낌을 내려면 고기양을 줄이고, 두부와 당근이나 버섯, 부추 같은 야채를 추가로 다져 넣으면 됩니다.

(좌부터) 간 돼지고기, 다진 당근, 우유
(좌부터) 후추, 소금, 치대기(여러번 치대면 좋아요), 사진에는 빠졌는데, 미림도 두 숟가락 정도 넣어 주세요.



2. 깻잎을 잘 씻어 물기를 털어주고 깻잎 속에 1번의 속재료를 넣어 돌돌 말아줍니다.
Tip. 통통하게 말아도 상관없으며 돼지고기가 튀어나오지 않을 정도로 말거나 접어주면 됩니다. 깻잎을 말 때 속의 돼지고기가 튀어나오지 않도록 잘 말아주세요.
(좌부터) 깻잎의 뒤면에 돼지고기 속재료를 넣어주세요, 둥글게 말기, 미리 모두다 말아주세요.



3. 2번을 계란물에 퐁당 떨어뜨려 양면을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주세요.
Tip. 간 돼지고기를 사용해서 고기가 잘 익어요.
(좌부터) 계란물에 담근 돼지고기 깻잎말이, 프라이팬에 굽기, 둥글게 만 돼지고기 속이 터져 나오지 않도록 조심해서 잘 구워준다.


짜잔!!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진 깻잎말이 전



오~~ 이렇게 또 두 끼를 먹을 수 있는
반찬이 완성되었습니다.

향긋한 향으로, 입맛아 살아나라!




오늘은 <돼지고기 깻잎말이 전>으로

맛있는 식사 어떠세요?


오늘도 무척 고생 많으셨어요^^
행복한 내일 되세요~

반응형

댓글